요추 퇴행성 디스크 질환에
관하여

“요추 퇴행성 디스크 질환”이라는 병명에도 불구하고
이것은 실제로 특별한 질환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원인이 노화이든 아니면 상해이든, 요추 퇴행성 디스크 질환은 활동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메드트로닉은 수술이 필요한 사람들
에게 치료법을 제공합니다.

정의 

추간판은 질환 또는 노화로 인해 수분 함량을 잃어감에 따라, 높이를 유지하지 못하여 척추골이 점점 밀착됩니다. 그 결과, 척추의
신경개방부(nerve openings)는 더욱 좁아집니다. 이 경우, 추간판은 특히 걷거나, 달리거나 또는 뛰어오를 때 충격을 흡수하지 못합니다. 

마모, 좋지 않은 자세 및 적절치 않은 신체 움직임도 추간판을 약화시켜 추간판 퇴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원인

많은 사람들에게 퇴행성 디스크 질환은 자연스러운 노화 과정의
일부입니다. 나이가 들면, 추간판은 유연성, 탄력성 및 충격흡수성을 잃습니다. 그런가 하면 퇴행성 디스크 질환은 허리부상에 의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증상

퇴행성 디스크 질환은 허리 및/또는 다리 통증뿐만 아니라 다리나 엉덩이의 욱신거림이나 저림 등과 같은 기능상의 문제, 또는 보행 곤란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험 요인

척추의 노화 과정과 마모는 허리 디스크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디스크 손상은 반복적인 활동 또는 척추부상으로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진단 

퇴행성 디스크 질환의 진단은 신체 진찰로 시작하는데, 이 때 허리와 하지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담당 의사는 허리의 유연성, 가동관절범위(ROM: range of motion) 및 신경근이 허리의 퇴행성 변화로 손상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특정 징후의 여부 등을 검사할 것입니다. 여기에는 대개 근육과 반사신경이 제대로 작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근육과 반사신경의 강도 검사가 포함됩니다.

환자는 대부분 통증의 증상, 저림, 욱신거림 및 약화 등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물어보는 도표를 작성해야 할 것입니다. x-선 또는 MRI 촬영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본 페이지의 내용은 정보의 제공역할이며 모든 의료행위는 담당
의사와 꼭 상의하여 귀하에게 적합한지 여부와 위험성에 대해
확인 하셔야 합니다.

Last updated: 21 Apr 2011

Section Navigation

Additional information

문의

메드트로닉 한국지사
Medtronic
Spine & Biologics
사업부
work 02-3404-3685
Korea